네이버 블로그 운영은 취미처럼 해본 적은 있지만, 이번에 새롭게 시작한 티스토리에서 각 잡고 글 7개 적고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받았습니다. 애드고시 승인 비결 분석을 통해서 저처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블로그 운영은 처음인가?
저는 네이버 블로그를 취미 삼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들 아시다시피 블로그의 광고수익은 정말 작고 귀엽죠... 그래서 파이프라인으로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판단하고 선한 부자 오가닉님의 티스토리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는 성격이 많이 달랐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정보전달형식은 사실 진작에 블로그가 아니라 티스토리를 했다면 더욱 잘 맞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체험단을 하며 새로운 경험을 하는 것이 좋기에 네이버 블로그에 머물러 었었지요.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른 티스토리는 처음 운영하는거라도 봐도 무방할 듯합니다.
네이버와 티스토리는 정말 수익화의 목적이 매우 다른데, 체험단 혹은 스스로를 브랜딩을 하여 사업을 하고 싶다면 블로그 아니면 저처럼 사업을 일으킬 수는 없기에 광고수익을 얻으며 자동화 수익을 얻고 싶다면 티스토리를 추천드립니다.
주관적인 승인 비결
강의를 듣고 티스토리를 시작하신 분들도 승인 인증을 많이 하시곤 했는데, 7번째 승인을 했는데 떨어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함께 시작한 친구 역시 경우 전공서적을 바탕으로 글을 적었으나 승인에는 자꾸만 탈락을 하였습니다. 강의+친구들의 경험을 버무려 나에게 맞는 방향을 선택하여 실행하였습니다.
지속적이 검색될 것 같은 글 각 잡고, 정성스럽게 작성하기
그래서 저는 회사 업무를 하면서 공부해야 했던 부분들을 정리하여 티스토리에 결과물을 올리는 형태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글을 적는 시간이 오래 걸리긴 해도, 업무를 하며 초안을 잡고, 이후에 개인적으로 시간을 내서 원고를 수정하였습니다.
업무를 하며 익혀야 했던 내용을 적어야 했기에 스스로에게 공부? 가 다시 되는 효과가 있어 글을 적기 좋았습니다. 그래서 만약 주제를 정하기 어렵다면, 내가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서 내가 궁금해하는 부분들을 주욱 적어두고 그 주제들 중 많이 검색되는 순서로 글을 발행하는 것도 도움이 될 듯합니다.
1달 이상, 묵은지 블로그에 글 쓰기
보통 티스토리의 경우 계정을 만들고 이후 1달이 지나야 최적화가 이루어진다고 하는데, 처음 계정을 만드는 경우 글을 지속적으로 적으면서 1달이 지난 시점에 애드고시를 신청하라곤 합니다.
역시 시간이 금...인 것 같아요. 네이버도 티스토리도 오래 묵혀둔 계정을 좋아하는 듯합니다. 이 기회에 당장은 아니더라도 티스토리를 해볼까?라는 생각이 있다면 오늘 당장 계정이라도 만들어 두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작업 들어간 이 블로그의 경우 2019년 6월에 개설을 하였습니다. 목적 없이 아주 개인적이고 사소한 글들을 올리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생각보다 이렇게 오래된 녀석인지는 이번에 처음 알았네요 ㅎㅎ
과한 사진보다는 글로 채우기
이 부분은 정말 네이버 블로그와 달라서 놀랐습니다.
글을 잘 전달하기 위해선 그림, 이미지 자료 등을 적극 활용해야 시각적으로 더 잘 와닿게 되는데, 티스토리의 경우 너무 많은 고화질의 사진은 오히려 구글이 좋아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한 장, 두장, 너무 많지 않은 사진 / 픽셀이 적은 사진
네이버에 익숙해져 있던 저는 이 사진 수량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그렇다 보니 글로도 시각적으로 잘 전달하기 위해 문단을 나누거나 색을 입히는 등 이런 효과들을 더욱 적절하고 통일감 있게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시 한번 요약하자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블로그 승인 비결 3가지
- 1달 이상 블로그 묵혀두기 - 최적화 작업
- 동일한 주제, 유사한 주제로 지속적으로 글 적기
- 구글이 좋아하는 양식의 글 적기
승인 그리고 그 이후
저는 7/28 승인이 되었습니다.
단 7개의 글을 적어서 말이죠. 묵은지 주소였기에 아마 한 번만에 승인이 난 것 같아요.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기에 계속 운영하면서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가는 게 또 묘미인 것 같습니다.
승인 당시 방문자수가 10회 내외였습니다. 현재 그 이후 글을 전혀 적지 않았는데도, 아주 미묘하게 조금씩 조회수는 늘어나고 있더라고요. 아.. 이래서 자동화 수익이라고 하는구나? 다시금 느끼며 각 잡고 글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티스토리는 정말 공부를 하면 할수록 공부해야 할 분야가 많은 것 같아요.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조금씩 공부하며 알게 된 내용들을 공유하고자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 함께 부자 되기를 바라는 차이띠 올림.